본문 바로가기
댄스스포츠_STUDY

댄스스포츠 라틴댄스 차차차 1강-음악 듣기/차차웍

by 왕새우튀김 2022. 2. 16.
728x90

안녕하세요, 댄스스포츠 취미 n년차의 직장인입니다.

이번에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댄스스포츠 초급반을 수강하게 되어, 공부할 겸 노트필기(?)를 해보기로 했어요.

댄스스포츠란?

댄스스포츠란?

 댄스스포츠 하면 사교댄스, 혹은 볼룸댄스 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댄스+스포츠라는 말 그대로 단순히 친목과 사교를 목적으로 하는것이 아닌 스포츠로서의 특성도 함께 합니다. 댄스스포츠

dancing-sloth.tistory.com

라틴아메리칸 댄스(라틴댄스)

라틴아메리칸 댄스(라틴댄스)

 라틴댄스란 말 그대로 라틴어를 국어로 사용하는 지역에서 발생한 민속무용을 통칭하는 말이지만,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라틴아메리칸 댄스는 라틴아메리카 지역에서 발생한 룸바, 차차차, 삼

dancing-sloth.tistory.com


우선 댄스스포츠의 기본적인 개요와, 라틴댄스 각 종목의 특징들을 간단히 정리해 보았어요.

제가 수강하게 된 것은 라틴아메리칸 댄스 중에서도 신나는 차차차!

4/4박자의 신나는 음악에 절도있는 스텝이 뽀인트 랍니다.


댄스스포츠를 시작하기에 앞서 옛날옛날 신발장에 넣어놨던 연습화와 리빙박스 안에 고이 모셔두었던 연습복들을 꺼낼 때 어찌나 설레던지!

댄스스포츠화)라틴/스탠더드 댄스를 할때는 어떤 신발을 신어야 할까요?

댄스스포츠화)라틴/스탠더드 댄스를 할때는 어떤 신발을 신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댄스스포츠가 취미가 된지 n년차, 댄스스포츠를 처음 시작할 때 했던 고민 중 하나는 어떤 신발과 어떤 옷을 준비해야 하는가? 였습니다. 우선, 라틴/스탠더드의 차이는 있지만 공통

dancing-sloth.tistory.com

아, 댄스화를 아직 구매하지 못했다면 위 링크를 참고해 보세요!

라틴/모던화 각각의 특징들을 정리해 보았답니다 ㅎㅎ


차차차의 기본자세를 알아볼까요?

1. 정수리를 누군가가 실로 잡아당긴다는 느낌으로 목을 쭉~뽑아줍니다.

2. 어깨는 등 쪽으로 뒤집는게 아니라, 양 옆으로 길어진다는 느낌으로 펴주세요.

3. 가슴은 펴되, 갈비뼈는 닫아준다는 느낌으로 윗배, 아랫배를 단단히 잡아주세요.

4. 목뼈무터 꼬리뼈까지 곧게 세운다는 느낌으로 허리에도 힘!
(우월한 S라인을 뽐내는게 아니에요~ S라인을 자랑하며 춤을 추면 허리에 매우 무리가 간답니다. ㅜㅜ)

5. 발을 뻗을때는 무릎은 쭉~ 발끝도 쭉~ 펴는것이 예뻐요.

6. 발끝은 턴 아웃! 팔자로 살짝 벌려서 10시 10분정도의 각도를 유지해 주세요.

7. 마지막으로 체중을 앞 볼에 싣는다는 느낌으로 몸을 전체적으로 살짝 기울여주세요.

8. 암 액션을 배우기 전, 내 어정쩡한 두 팔을 어찌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겨드랑이에 주먹 하나정도 들어갈 간격을 벌려준 뒤, 마트에서 카트 끄는듯한 팔모양으로, 손은 가볍게 주먹을 쥐어 주세요.



자, 이 모든것이 준비되었다면 차차차 수업으로 함께 GO GO~

차차차를 배울 때,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현란한 스텝과 화려한 기교?

바로 '음악'입니다.

아무리 멋진 필살기를 가지고 있어도, 음악을 듣지 못한다면 나의 멋짐을 제대로 뽐낼 수 없어요.

댄스스포츠는 스포츠이기도 하지만, 음악에 맞추어 추는 '댄스'랍니다.

그말은 즉, 음악을 들을 수 있어야 춤을 출 수 있다는것!


차차차는 4/4박자의 빠르고 강렬한 음악에 맞추어 추는 춤입니다.

차차차의 스텝은 '투-쓰리-차차차'로 이루어지는 것이 대부분인데요, 실제로 음악을 들어보면 시작점을 찾는것이 영~어려워요.

하지만 천천히 차근차근 듣다 보면 어느새 들린답니다!


차차차 음악듣기

1. 차차차는 첫째 박자에 악센트가 있어요. 먼저 음악에서 가장 세게 때리는 첫 박을 찾아주세요!

2. 첫 박을 찾았다면, 음악에 맞춰 '원-투-쓰리-포' 를 세어봅니다.

3. 차차차의 스텝중 '차차차'가 들어가는 시점은'포-원' 두 박자에요. 천천히 '원-투-쓰리-포' 를 '원-투-쓰리-차차-차-투-쓰리-차차-차' 하며 세어보세요!

4. 예비보라고 불리우는 첫 스텝은 차차차에요. '투-쓰리'에서 천천히 시작할 준비를 하다가 '차차-차'에서 힘차게 스텝을 시작해 봅니다.

들리시나요? 쿠바에서 넘어온 차차차의 정열이?

물론 처음부터 잘 들리지는 않는답니다.

가장 대표적인 실수로, 입은 '투-쓰리-차차차'를 외치지만 실제로는 '원-투-차차-차'로 시작하시는 경우를 많이 본답니다.

...네.. 저의 N년 전 경험담이에요 ㅎㅎㅎ

차차차 음악 듣기는 생활 속에서 여러가지 노래를 들어보며 꾸준히 연습하면 좋답니다!

여러분, 놀라운 사실 하나 알려드릴까요?

차차차는 걷기만 잘해도 춤이 된다는 사실!

그래서 첫시간에는 걸음마를 배웠어요ㅎㅎㅎ

차차웍은 룸바웍과 기본적으로 비슷하지만, 차차차는 스타카토의 연속인 춤이니 만큼 힘있는 걸음걸이가 중요하답니다.

룸바웍에서 몸의 곡선을 신경쓰며 천천히, 부드럽게 걸었다면

차차웍은 마치 딱밤 때리듯이(강사님의 표현이 너무 참신했어요!) 힘있게 발을 뻗어 주셔야 해요.

차차차 워크(CHA CHA CHA WALK)

-한발 한발에 체중을 확실히 실어주세요.

-준비자세는 오른 다리가 뒷쪽으로 뻗치고, 몸은 쭉 편 자세입니다.

-왼쪽 골반이 로테이션 되면서 그대로 오른 발 끝이 바닥을 끌 듯 따라와 주세요. 양 허벅지와 무릎과 발목이 차례대로 스친다는 느낌이면 좋습니다.

-끌려온 오른발을 디디며 그대로 오른 다리로 체중을 옮겨 주세요. 발을 디딜 때, 무릎과 발 끝은 곧게 펴야 예쁜 자세가 나오고, 발은 발 끝의 볼 부분부터 디뎌서 힐이 나중에 바닥에 닿게 해주세요.

-오른다리에 완전히 올라타서 몸을 곧게 펴주세요.

-쭉 폈던 몸을 살짝 이완시키고, 오른 골반을 뒤로 로테이션 시키며 자연스럽게 왼 다리가 끌려오도록 해주세요.

-오른발/왼발 두 동작의 반복이 계속됩니다.

차차웍에 앞서 힙 로테이션을 익혀두면 좋은데요, 가만히 서서, 혹은 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서서 골반으로 8자를 그린다고 생각해 보시면 좋습니다.

쿠카라차 동작을 많이 연습해 두시면 라틴댄스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사실!

회사 복사기 앞에서, 혹은 정수기 앞에서 한번씩 연습해 보세요ㅎㅎㅎㅎ


내 몸에 들인 노력과 시간을 고스란히 보여준다는 점에서 댄스스포츠는 너무 매력적인 취미에요.

예전에 어떤분께서 하신 말씀이 무지 기억에 남았었는데요,

'무엇 하나 내 마음대로 되는것이 없는 세상이니, 내 몸 하나정도는 내 마음대로 움직이게 하고 싶었다' 였어요.

천천히 내 손끝 발끝까지 내 몸 곳곳에 공들여 볼 수 있는 시간이 또 있을까요?

내 몸과 대화한다고 생각하며 천천히 댄스스포츠와도, 내 몸과도 친해져 보아요!


반응형

댓글